"일상을 무너뜨리는 척추질환! 이제는 본브릿지에서 빠르고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척추클리닉 | 척추전방전위증
척추 전방 전위증(Spondylolithesis)이란?
척추 전방 전위증이란 척추 뒤쪽에 있는 후관절의 근육, 인대에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위아래로 척추 뼈가 어긋나면서, 위쪽에
있는 척추 뼈가 앞으로 밀리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로 인한 외상이나 척추 분리증 등이 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척추 탈위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어떤 증상이
척추 전방 전위증인가요?
오랫동안 걷거나 서 있을 경우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앉았다가 일어설 때 허리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다리가 저립니다.
뒤로 허리를 젖히게 되면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며 엉덩이 쪽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척추 전방 전위증은 X-ray상으로도 뼈가 어긋난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MRI와 같은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보존적 치료
(비수술 치료)
척추 전방 전위증 초기에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보존적 치료(비수술 치료)를 하게 됩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약물 치료, 척추 집중 치료, 신경 주사 치료 등이 있습니다.
척추 집중 치료실에서는 척추 전방 전위를 막고 후관절의 안정성을 위하여 허리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첨단 견인기를 통하여 눌려 있는 신경을 완화하고 전위를 교정하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신경을 지속적으로 누르는 증상이 반복되고 허리 통증이 심할 경우 신경의 유착을 풀어주는 약제와 소염제를 섞어
신경 자체에 주사를 하는 선택적 신경 차단술과 후관절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내측 분지 차단 주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심하게 진행된 척추 정방 전위증에 대해서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을 치료하는 수술에는 신경이 눌리지 않도록 하는 신경 감압술과 나사못을 이용해 척추를 고정시키는
척추 나사못 고정술 등의 유합술이 있습니다.
진행이 많이 된 상태일수록 나사못 고정술과 같은 대수술이 필요하고 드물지만 재발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척추 전방 전위증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